몰타 (Malta) 여행: 프롤로그

결혼 후 3년을 돌아보며

이번 여행은 우리의 결혼기념일 바로 다음날부터 시작되었다. 결혼기념 여행이다. 2016년 4월16일에 결혼식을 올린 후로 3년이 지났다.

결혼 후 3년은 나와 수정이에게 변화의 시간 그 자체였다. 결혼식을 올린 그 해 겨울 디펜스가 있었고, 바로 이듬 해에 대학원 졸업 그리고 회사에 입사했다. 1년이 되지 않아 다시 해외 포닥으로 나왔고, 또 1년이 흘렀다.

3년 동안 거의 1년 단위로 이사를 했다. 처음 1년은 서울 관악, 다음 1년은 수원 영통에 살았고 최근 1년은 네덜란드 델프트에 살고 있다.

거주지를 옮기면서 자연스레 출석하는 교회도 바뀌게 된 것은 물론, 만나는 사람들 또한 계속 달라졌다. 일터에서 만나는 동료들도 달라졌고, 주변의 이웃들도 바뀌었다. 생각해보니 새로움의 연속인 삶이었다.

특히 네덜란드로 넘어와서 겪는 변화는 매우 크다. 해외에서 사귀게 되는 한국 사람들과의 만남은 또다른 느낌이다. 때로는 아주 좁게 느껴 지기도 하고, 언젠가 떠날지도 모른다는 전제 하의 교제도 다른 것 같다. 30대가 된 후의 새로운 만남은 이전과 많이 다르게 느껴진다. 사실은 더 어렵다.

이런 변화들을 가볍게 만든 아주 중대한 사건이 바로 아들 주하의 출생이다. 결혼한 그 해 가을에 임신을 처음 알게 되었고, 그 후로는 출산 준비 및 육아가 우리의 가장 큰 이슈가 되었다.

단지 나와 수정이 뿐만 아니라 모든 가족들도 주하의 탄생에 동참하게 되었다. 또한 어디를 가든, 누구를 만나든 주하를 보는 것과 주하의 상태가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 이로 인해 위에서 언급한 새로운 변화들이 비교적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3년동안 커다란 변화 속에서 흔들림없이 우리 가정을 지탱해준 사람은 나보다 아내 수정이다.

임신초기부터 출산은 물론이며,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고 전적으로 주하의 엄마로만 그것도 외국에서 육아를 감당하는 일 모두 나보다는 수정이에게 훨씬 큰 변화였다. 그 모든 과정들 속에서 항상 미리 준비하고 공부하는 수정이 덕분에 큰 문제없이 주어지는 상황을 감당할 수 있었다.

출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누구보다 많은 책들을 읽는 것을 보았고, 네덜란드에 와서는 음식 만들기, 육아 그리고 해외생활 전반에 걸쳐 공부하는 모습들이 고맙고 감사하다. 해외에서 살아본 경험이나 영어능력 모두 나보다도 믿음직스러워서 이 곳에 수월하게 적응하는데도 역시 수정이의 활약이 절대적이었다.

쓰다 보니 아내 예찬이 되었지만, 지극히 객관적인 사실이다.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그래서 몰타가 어디야?

처음 여행 계획을 세울 때 가려고 했던 곳은 이탈리아였다. 그러나 고심 끝에 이탈리아는 주하가 더 큰 다음 가기로 했다. 왜냐하면 이탈리아의 문화를 감상하기에는 아직 주하가 너무 어리기 때문이다. 아직까지는 주하를 데리고 박물관, 미술관 등의 전시 관람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암스테르담의 반고흐 미술관에 갔을 때도 나와 주하는 미술관의 층간이동 계단에서만 놀았던 기억이 있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에서 역시 입구에서만 놀았다.

차라리 경치 좋은 휴양지로 가서 주하도 편히 놀다 오는 것이 어떨까?

나와 수정이 모두 동의가 되었고, 수정이가 그럼 몰타 어때? 하고 추천을 했다. 그런데,

‘몰타? 그게 어디야?’

나는 몰타를 들어본 듯하기도 했지만 어디에 있는 어떤 곳인지는 전혀 몰랐다. 지도를 찾아보니 이탈리아의 시칠리아섬 아래의 지중해 거의 한가운데 위치한 섬이었다. 이탈리아 장화를 신고 시칠리아 공을 뻥 찰 때, 공 옆에 굴러다니던 돌멩이가 몰타이다.

몰타에 대해서 검색하니 놀랍게도 어학연수도 많이 간다는 것이었다. 공용어로 영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국의 지배를 받았다가 1964년에 독립했다고 한다. 현재 유럽 연합 (EU) 에 속해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으로부터 몰타까지는 약 3시간이 걸렸다. 한국에서 이곳에 오는 시간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아주 짧은 거리도 아니다. 아무튼 두돌이 다되어가는 주하와 한번 도전해볼만한 거리이다. 파리 여행에서의 한 시간 남짓 비행기는 이미 거뜬히 해낸 주하!

몰타는 여러 개의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표적으로 고조섬, 코미노섬 그리고 본섬이 사람이 살고 있는 곳이다.

우리는 몰타 공항이 있는 본섬에 도착하여 고조섬에서 2박 그리고 다시 본섬으로 돌아가 3박을 했다.

언제 다음 글을 업데이트 할지 모르지만, 여행의 순서는 아래와 같다.

  • 2일차 고조섬 (아주르 윈도우, 타 피누, 시타델)
  • 3일차 코미노섬 (블루라군 – 에메랄드빛이 펼치진 아름다운 해변)
  • 4일차 본섬 (엠디나 – 몰타의 옛 수도, 침묵의 도시로 불림)
  • 5일차 본섬 (발레타 – 몰타의 현재 수도)

몰타에서의 교통편

여행 전 몰타의 교통을 몇가지 알아보고 갔는데, 현지에서 알게된 가장 추천할만한 수단이 있어서 추가로 이곳에 남긴다. 일단 우리가 이용한 교통수단은 다음과 같다.

  • 버스 (+7일 무제한 티켓)
    • 공항에서 7일 무제한 티켓 (21유로) 을 구입했다. 버스는 딱 2번 이용 (4유로) 했으니, 괜한 구입을 했다. 이것도 경험이라 생각하기로. 우리처럼 유모차를 밀고 다니지 않는 어른만의 여행에서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듯 하다.
    • 버스는 배차간격이 거의 1시간이고, 버스정류장까지 가는 길이 험난할 때도 많다. 특히 고조섬에서는 오르막과 내리막의 경사가 엄청났다.
  • 택시
    • 공항이나 항구에서는 택시기사들이 끊임없이 호객행위를 한다. 택시는 무조건 현금으로만 받는데 미터기로 요금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출발 전에 미리 요금을 제시받는다. 우리는 한 번도 협상을 하지 않았는데, 같은 거리를 가도 올 때와 갈 때 요금이 조금 달랐다.
  • 투어버스 (Hop-on hop-off bus)
    • 고조섬 관광에서 투어버스를 이용했다. 투어버스가 편한 점은 주요 관광 지점을 한 눈에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만히 타고 있으면 섬을 한바퀴 돌 수 있으며, 내리고 싶은 곳에 내렸다가 버스 시간표에 맞춰 다시 탈 수 있다.
  • Ecabs (몰타의 우버)
    • Ecabs 는 몰타의 주요 택시 회사이다. App 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당장 또는 원하는 예약 시간에 택시를 요청할 수 있고, Pick up 장소까지 정확하게 온다. 타기 5분여 전부터는 택시의 이동을 실시간으로 tracking 할 수 있고, 역시 예약하면서 바로 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택시보다 싼 것은 물론 extra baggage 등의 옵션도 미리 선택을 할 수 있다.

아기 (유모차) 와 함께 여행을 한다면,

Ecabs > 투어버스 > 버스 > 택시

순으로 추천하고 싶다.

이웃나라 여행을 다니다보면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바로 네덜란드는 도로 정비가 정말 잘 되어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동차/자전거/보행자 길이 확실하게 구분이 되어있고, 모든 보도 블럭마다 유모차가 편하게 오르고 내릴 수 있도록 마감 처리가 되어 있다. 유모차를 들고 계단을 오르는 일 또한 절대 겪지 않아도 된다. 네덜란드는 처음 도로 공사 계획 때부터 이런 세심한 부분까지도 생각을 했던 것 같다. 대부분이 평지인 것은 금상첨화!

4 Comments »

  1. 결혼기념 3주년 먼저 선물로 받는 우리주하 참으로 그어떤것과도 비할것없는 감사! 감사!드린다 또 큰변화의 연속에서 지혜의 여왕 우리 일등며느리 허수정!! 참으로 고맙고 감사하다 델프트있는 동안 더큰 지경을 널히고 더
    많은 견문을 얻고 돌아오길 바란다 이번 결혼기념 여행 참 잘했다 앞으로도 소소한것 이라도 부부의 행복의 밑거름 이니 잊이말길 좋은 시간 갖길 당부한다 끝으로 아름다운 몰타의 도시와 섬풍광 사진으로 보아도 좋아보이는구나 감사하고 귀한시간 행복한여행!!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아울러 우리 아들 내외 그리고 귀염둥이 우리손자 김주하 사랑하고 축복한다

    임마누엘의 하나님! 이 가정에 함께 하시여 하늘의 신령한 복과 땅의 기름진복을 넘치도록 채워주옵소서
    또한 이 가정의 앞날에 시온의 대로가 활짝열리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2. 한발로 균형잡은 김주하!!! 묘기입니당
    엄마랑 아빠랑 함께하는 포즈도 예뽀요 3시간 비행기도 잘타고 우리주하 수고했다 잘자라다오 내사랑 김주하!!♡♡♡

  3. 세식구 3주년 결혼기념 몰타 여행~!
    조으다 ㅎㅎ
    축하해~
    여러 사정으로 늦었지만 ㅠ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